- 등록일2025.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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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양]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바다는 지금까지 우리 경제와 산업의 성장을 위한 터전이 되어 왔다. 해운과 조선산업을 비롯한 해양수산업의 눈부신 성장은 우리 경제 발전의 대동맥을 지탱하며 든든한 밑거름 역할을 해왔다. 전통적인 수산업은 우리에게 풍족한 해산물을 제공해왔으며, 김 수출이 1조 원을 달성하는 등 K-씨푸드가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바다가 주는 또 다른 기회 중 한 가지가 바로 해양레저관광이다. 세계관광기구(UNWTO)의 분석에 따르면 세계 관광시장에서 해양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이다. 국내에서도 연안에서의 해양레저관광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연안지역 해양레저관광 소비액이 40.9조 원에 달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이제는 해양레저관광이 중요한 산업이 되어가고 있다.
해수욕장 관광객은 2024년 4,114만 명에 달했으며, 2007년 6만 5,758명이었던 레저선박 조정면허 취득자수는 2023년 32만 2,433명까지 증가하였고, 등록된 레저기구도 2007년 3,944척에서 2023년 3만 7,471척까지 늘어났다. 해양수산부는 성장가능성이 높지만 아직까지는 산업규모가 영세하고 태동기 단계에 있는 해양레저관광의 성장을 위하여 2025년에도 그 저변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해양레저관광진흥법」 시행에 따른 종합정책 추진
해양수산부는 그간 증가하는 해양레저관광 수요에 대응한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해양레저관광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조성부터 해양스포츠대회, 행사 지원 등 여러 정책들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해수욕장, 수중·수상레저, 해양치유, 해양생태관광 등 각 해양레저관광의 개별 분야를 개별법에 근거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지원함에 따라, 종합적인 해양레저관광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해양레저관광진흥법」 제정 및 시행(2025년 1월)을 통해 해양레저관광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능해져 정책의 중장기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그간 법적 근거가 부족했던 관련 사업에 대한 근거도 마련하여 관련 정책과 사업을 더욱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해양레저관광 기반 조성사업 지원, 해양레저관광 상품 개발 지원, 해양레저관광자원의 보호·관리, 실태조사 및 통계 구축, 민간기관 및 단체의 육성·지원 등 체계적인 해양레저관광 정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반 활동들이 법을 통해 보장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해양수산부는 2025년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사업, 남해안 해양레저관광벨트 조성 전략 마련 등 해양레저관광을 보다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신규 정책들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사업’은 볼거리, 놀거리, 쉴거리, 먹을거리 등 다양한 해양 콘텐츠가 있는 글로벌 해양관광 명소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민간투자를 연계한 1조 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남해안 해양레저관광 벨트 조성 전략’을 통하여, 해양자원이 풍부한 남해안(부산, 경남, 전남)을 시범으로, 남해안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보다 풍성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관광 연계방안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해당 정책들의 주요 추진 방안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25년 상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크루즈 관광 활성화를 통한 연안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전 세계 크루즈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는 2022년 기준 186조 원이며, 12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58조 원의 급여를 지출하였다. 성장 잠재력도 커서 전 세계 크루즈관광객은 2022년 2,040만 명, 2023년 3,170만 명에서 2027년 3,97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경제적 가치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리나라에 방문한 크루즈관광객은 2022년 코로나로 인한 입항 중지로 없었지만, 2023년 27만 4,000명, 2024년 약 83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2025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해운·관광 융합산업인 크루즈산업의 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하여 2024년 6월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편하게 즐기는 크루즈 항만·관광을 위한 인프라 확충, 매력적인 크루즈 기항지를 만들기 위한 관광상품 고도화, 더 많이 누리는 크루즈를 위한 유치 확대·홍보 강화, 쉽게 접하는 크루즈를 위한 산업 친화적 제도 개선 등의 4가지 추진전략을 이행하고 있다.
2025년에는 크루즈 인프라 확충을 위해 묵호항 국제여객터미널 설계를 완료하고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며, 2026년 새만금신항 크루즈부두의 개장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또한 전국 무역항 크루즈 기항 여건 조사를 통해 특색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승객 500명 이하의 고가 소형 크루즈 기항지를 발굴할 예정이다. 법무부 협의를 통해 제주도 크루즈 항만에 무인자동입국심사대를 설치하여 출입국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방한관광객들의 실질 관광시간을 늘릴 예정이며, 재정 당국과 협의하여 24시간 이상 기항하거나 국내를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선은 접안료 등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율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및 관광공사·지자체 등 관계부처·기관과 협업하여 부산, 인천, 제주, 여수, 속초, 포항, 서산 등 국내 7대 기항지별로 차별화된 테마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별 브랜드를 구축하여 우리나라를 방문하고자 하는 크루즈선사와 관광객의 수요를 증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남해안, 동해안 등의 우리나라 기항지를 순항하는 연안크루즈 시범사업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크루즈 상품을 체험하도록 하고 국내 크루즈 수요를 확대하여 국적 크루즈선이 취항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제 크루즈 박람회 참여, 크루즈 선사 미팅 등을 통하여 더 많은 크루즈선과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지역 해양레저관광의 중심으로 마리나 및 관광 인프라 구축
해양수산부는 해양레저관광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우선 해양관광 중심지, 국제 마리나 네트워크, 마리나산업 클러스터로 기능할 거점형 마리나항만을 동·서·남해안 각 2개소씩 총 6개소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 조성 비용은 기본적으로 지자체 또는 민간이 부담하되, 국가는 사업시행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호안·방파제 등 기반시설 조성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공모를 통해 6개 지역을 선정, 경북 울진과 경남 창원은 계류시설을 운영 중이며, 전남 여수, 경기 안산, 부산 해운대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서해안 지역을 대상으로 추가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지별 여건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을 지원하여 해양관광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중심지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마리나항만법」 하위법령을 개정하여, 기존에 지방해양수산청에서 등록하던 마리나선박 대여업, 보관계류 및 정비업에 대해 광역 지자체에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이양함으로써 마리나업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에서 운영·관리중인 마리나항과의 연계도 높여 전국적인 마리나 산업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는 계절과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사계절 해양관광지를 육성하고, 주변 지역 해양관광의 중심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권역별 해양레저관광거점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해양레저관광거점 사업은 동·서·남해안 지역의 관광특성에 맞는 해양레저관광거점을 조성하여 우리나라 대표 해양레저관광 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전국 8개소에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시흥, 군산, 보성, (강원)고성, 제주, 경주, 보령, 창원에 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며, 설립된 해양레저관광거점이 지역의 대표적인 해양레저관광 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민들이 해양자원과 경관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치유센터도 전국 5곳에 조성하고 있다. 이 중 완도 치유센터는 이미 2023년 말 개관하여 1년여간 5만여 명이 방문하였으며, 태안·울진·(경남)고성·제주에도 치유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해양치유센터는 해수, 해조류, 머드, 소금 등 다양한 해양자원의 치유효과를 이용한 해양치유관광의 중심지로서 해양치유자원을 공급하는 관련 산업 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해양레저관광 관련 R&D, 콘텐츠 개발, 해외 판로 개척 지원 등
아울러 「해양레저관광진흥법」 제정에 발맞추어 레저와 관광 산업의 진흥을 위해 업계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7년까지 R&D를 통해 전기추진 레저 선박 제조 기술을 민간에 보급할 계획이며, 부산 국제보트쇼를 개최하고 해외 국제보트쇼에 레저 장비출품을 지원하여 국내 레저산업계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해양관광콘텐츠 개발 사업을 통해 우수한 해양관광 상품을 선정하여 운영 자금도 지원하고 있는데, 올해는 매출액이 4억 6,400만 원을 달성하였다. 2025년에는 사업 선정 과정에서 크루즈 사업, 마리나선박 대여업 등 해양수산부 지원 사업과 연계할 경우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정책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완도 해양치유센터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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